SEO가 뭐예요? 검색 엔진 최적화 파헤치기

여러분은 물건을 구매하기 전에 어떤 행동을 하시나요?

 

대부분의 소비자는 물건을 구매하기 전 원하는 물건을 찾기 위해 정보를 수집합니다. 어떤 사람은 백화점이나 마트, 시장 등의 오프라인 매장을 직접 방문해 살펴보고, 누군가는 신문이나 잡지 등의 매체를 통해 정보를 얻으며, 주변의 믿을 만한 사람에게 의견을 묻기도 합니다.

 

그리고 많은 이커머스 소비자들은 물건을 구매하기 전에 검색 엔진을 이용해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조사를 합니다. 이 때 검색 결과 페이지에 보여지는 순위가 높을수록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해 인식할 가능성이 높아지겠죠.

 

이번 칼럼에서는 브랜드의 검색 결과 순위를 높이기 위한 활동, SEO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란?

 

SEO 알아보기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검색 엔진 최적화)의 약자입니다. SEO 마케팅이란 검색 엔진 최적화 활동을 통해 검색 엔진 결과에서 브랜드의 웹사이트가 더 많이 또는 상위에 노출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마케팅의 유형입니다.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의 상위에 노출되는 빈도가 높을수록 웹사이트의 트래픽은 증가합니다. 즉, SEO 활동으로 인해 새로운 고객이 유입되고,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유료 광고로도 이와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지만, SEO는 무료이며, 노출 기간에 제한이 없다는 점에서 큰 매력을 가집니다.

 

 

SEO 활동의 유형

 

SEO 활동은 크게 온페이지 SEO와 오프페이지 SEO 및 기술적 SEO로 나뉩니다.

 

1.온페이지(On-page) SEO

온페이지 SEO는 텍스트나 이미지, 비디오 등 웹사이트 내부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URL, 제목, 태그, 이미지 및 기타 콘텐츠 등의 최적화 작업이 온페이지 SEO의 유형에 해당합니다. 온페이지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은 검색 엔진이 웹사이트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2.오프 페이지(Off-page) SEO

오프페이지 SEO란 자사의 웹사이트 외부에서 행하는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활동입니다. 오프페이지 SEO의 주요 활동은 백링크(backlink 또는 외부링크) 구축입니다. 즉, 자사 웹사이트를 향하는 링크를 다른 웹사이트에 게시하는 것입니다. 자사 웹사이트와 관련된 주제를 가진 외부 웹사이트에 더 많이 링크될수록 검색엔진이 웹사이트의 권위(authority)가 높은 것으로 평가합니다.

 

백링크(Backlink): 외부 웹사이트에서 자사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

 

3.기술적 SEO

기술적 SEO란 검색엔진이 웹사이트를 효과적으로 크롤링하기 위한 기술 단계의 최적화를 의미합니다. 페이지 로딩 시간 개선, 링크 오류 수정, 모바일 친화 설계, 이미지 대체(alt) 텍스트 설정 등의 활동이 기술적 SEO에 포함됩니다.

 

 

세 가지 주요 SEO 활동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대해 어느정도 이해하셨나요? 그렇다면 이제는 웹사이트에 SEO를 적용해 볼 시간입니다.

 

1.키워드 조사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서는 소비자가 사용하는 키워드를 조사해야 합니다. 웹사이트에 양질의 콘텐츠가 있어도 소비자가 검색하는 키워드가 포함되지 않으면 소비자에게 노출될 수 없습니다. 키워드 조사 툴을 활용하여 웹사이트에 적합한 키워드를 분석하고 적용해보세요.

 

키워드 조사를 위해 아래와 같은 무료 툴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2.백링크(외부링크) 구축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백링크 구축은 브랜드의 SNS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브랜드에서 운영 중인 SNS에 웹사이트의 링크를 게시해 보세요.

다음으로는 타겟 소비자가 많이 이용하는 웹사이트나 매체에 링크를 올리는 것입니다. 하지만 링크된 웹사이트의 품질이 낮으면 오히려 웹사이트 평판이 낮아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백링크를 구축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자사의 웹사이트에 양질의 콘텐츠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웹사이트가 좋은 콘텐츠를 많이 확보하고 있으면 사람들이 자신의 SNS나 웹사이트에 콘텐츠를 공유하며 자연스럽게 백링크를 얻을 수 있습니다.

 

3.이미지 최적화

웹사이트의 이미지를 최적화하면 SEO 향상과 방문자의 접근성 향상의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이미지 검색엔진 최적화 권장사항에서 아래와 같은 활동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 사용자 환경 개선하기(적절한 맥락 제공, 게재 위치 최적화 등)
  • 이미지에 구체적인 제목, 설명, 파일 이름, 텍스트 추가하기
  • alt 속성에 구체적인 대체 텍스트 사용하기
  • 속도 최적화하기(이미지 크기 최적화)
  • 지원되는 이미지 형식 사용 등

 

이미지 최적화 및 그 밖에 Google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으시다면 Google 검색 센터를 방문해 보세요. 검색 엔진 최적화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덧붙여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돕는 여러 도구를 활용하면 더 쉽고 효과적으로 SEO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무료, 유료 도구가 있으니 브랜드의 상황이나 환경에 따라 선택해 보세요.

  

 👉참고하면 좋은 글: 2023년 웹사이트를 위한 30가지 무료 SEO 도구

 

moz.com 메인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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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피파이(shopify)이용자라면  SEO 개선을 위한 다양한 앱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SEO 도구를 포함한 쇼피파이 확장 앱을 아래 칼럼에서 소개하고 있으니 함께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쇼피파이 스토어 마케팅을 위한 확장 앱 추천

 

 

 

좋은 마케팅은 브랜드가 가진 자원과 브랜드가 타겟팅하는 소비자에게 관심을 가지고 깊이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이러한 관심을 기반으로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소비자가 더 편하게 접근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구축한다면 브랜드의 가치는 자연스럽게 향상될 것입니다.